"여기는 돌나라 오아시스 농장입니다" 자세히보기

DOALNARA OASIS 소식

걷기 운동 30분 효과 '비만예방 및 심장 건강’

DOALNARA OASIS 2023. 4. 3. 09:30

안녕하세요. 즐거운 일상 하나를 소개해 드릴게요. 거의 매일 걷기 운동을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하려고 엄청 노력을 하고 있어요. 꾸준히 수년 동안 매일 걷기를 실천하다 보니 비만 탈출은 오래되었고 늘 미용 몸무게만 유지하고 살고 있는 정말 다이어트에 성공하였어요.


오늘 걷기 운동 30분 이상 하고 나면 칼로리 소모량과 효과 체험을 써볼게요. 요즘 봄기운이 서서히 무르익어가고 있는 연그린 잔디와 널찍이 펼쳐진 목초지가 펼쳐진 곳입니다. 걷노라면 파노라마 같은 목초지에 소들이 멀리서 풀을 뜯고 있는 전경을 보면 가슴이 확 트이고 컴퓨터 앞에 오랫동안 앉아서 뻑뻑하던 눈이 호강을 하는 시간들이죠~ 정말 걷기 운동은 저의 힐링타임입니다.

 


걷기 운동 30분 효과

 

지금도 약 1시간 걷고 돌아와 글을 쓰고 있습니다. 땀이 등줄기에 약간 촉촉이 날 정도로 속보와 천천히 걷기, 조깅까지 겸해서 하고 나니 눈이 얼마나 편안한지 힐링타임에 기분도 상쾌하군요.

걷기 운동 30분 운동효과

뛰어난 건강 운동으로 알려진 걷기는 중년 건강에 도움 되는 좋은 운동법인 것임을 걸을 때마다 느끼게 됩니다. 마치 보약을 한잔 마시고 온 기분이랄까요~ 2022년 카스트로라는 의사의 놀라운 발표를 보게 되었다. 전혀 걷지 않은 성인 40%나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현대인들이 건강하지 않다는 결론입니다.


1. 제2당뇨병, 천식, 암 예방 운동

현재 30세 이상 한국인 중에 270만 명이 당뇨병이며 당뇨 전단계까지 포함하면 3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이거나 잠재적 당뇨인이라고 합니다. 2050년에도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가 약 600만 명으로 2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 당뇨 소식지)
당뇨에 한번 걸리면 어떤 합병증이 따르는지 많은 정보를 통해 알고 있을 것입니다. 미리 예방 위해 걷기 운동과 식습관, 생활습관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하고 심장 건강 개선

하루 30분 이상 걸으면 뇌졸중과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27%가 낮아집니다. 혈압이 조절되고 혈액순환이 잘되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하고 심박수가 커지고 심장 건강이 향상됩니다.

3. 체중조절과 비만, 셀룰라이트 예방

저는 오랫동안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한결과 체중이 20대와 같은 상태로 고정되어 나잇살이라는 것을 모르고 살고 있어요. 매일 걸으면 신진대사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 되고 지방 소모가 이어집니다. 요즘은 빨리 걷기와 조깅도 겸하고 있는데 이런 방법은 칼로리 소모가 더 많이 됩니다. 걷기는 적정 체중을 유지해 주고 근육을 늘리며 몸매를 예쁘게 하는 데 효자 운동입니다. 오늘도 1시간 정도 걸으니 땀이 났는데 바로 독소가 배출되고 비만 예방은 당연하고요, 혈액순환이 잘되어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란?

허벅지, 엉덩이, 복부에 주로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 변화인데 단순 지방 세포의 증식이나 지방 축적에 의해 발생한 비만과는 다른 것입니다. '피하 근막의 변형'으로 오는 것인데 우리 몸속에 입혀진 전신 스타킹 같은 존재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피하지방층의 세포와 기질이 찐득해지고 부종이 발생하며 섬유소가 과다해진 상태라고 해요. 이런 지방 축적으로 피부에 만성염증이 생긴 것인데 운동을 통해 몸의 독소가 빠지면 예방이 가능하다고 해요.

 

 


4. 골다공증, 하체 건강, 면역력 증진

꾸준히 걸으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여성들에게 유익한 운동으로 관절 건강에 좋아 관절염 예방이 가능합니다. 허리를 꽂꽂하게 펴고 걸으면 다리가 튼튼해지며 몸을 탄력 있게 만들며 엉덩이를 탄력 있게 해주고 처지지 않게 해줍니다. 뼈 건강에 좋은 비타민D 생성이 늘어나 골밀도가 증가되어 골다공증도 예방되고 면역력도 증가됩니다. 물론 뱃살은 아예 없게 만들어 주고 복부도 탄탄해집니다.

5. 치매 및 우울증 예방

65세 이상 14명 중에 1명, 80세 이상 6명 중에 1명은 치매라고 하는데 이런 질병을 매일 걸으면 뇌세포가 없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기억력도 지킬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보호하며 치매 걸릴 위험이 4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도 완화시키고 미리 예방도 가능한 좋은 운동법입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꾸준히 걷는 운동을 생활화하면 건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각종 스트레스나 우울증을 해소하는데도 좋은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돈도 들지 않는 건강법의 하나가 걷기 운동입니다.






글_ 이희남 기자